[완구 리뷰] D-Arts 엑스(얼티메이트 아머 ver.) - 록맨 X 이런 저런 이야기

간만에 쓰고 싶어져서 작성한 이번 완구 리뷰의 대상은, 어째서인지 국내에서는 아무데서도 소개가 없는 D-Arts 얼티메이트 엑스 되겠습니다.

패키지샷.


부속품. 표정은 본체의 것까지 포함해서 총 3종류. 이전에 발매된 엑스 시리즈의 것도 호환됩니다. 우측을 바라보는 표정은, 통상 표정에서 단지 시선만 우측을 향하고 있을 뿐인데도 마치 벌레보는 듯한 느낌(...)이 압권으로, 개인적으로는 [나 방해하면 너도 죽인다] 페이스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본체. 기본적인 가동 범위는 이전에 나왔던 노멀 엑스, 풀아머 엑스(1st 아머)와 동일하니 생략합니다.


손 파츠는 이전에 나온 시리즈에도 들어있는 편손이 전부.


얼티메이트 아머에 있어서 편손의 올바른 활용 예.


부속된 표정 파츠 중 시선이 우측을 향하는 표정의 올바른 활용 예.


버스터. 날개가 붙어있는 게 인상적입니다. 늘 그랬듯이 오른팔, 왼팔 양 쪽에 장착 가능합니다.


이펙트 파츠. 샷이라기보다는, 설정 상으로만 존재하던 [빔 블레이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런만큼 원거리보다는 근거리에서 샤x닝 핑거 마냥 때려박거나 휘두르는 게 더 어울려보입니다. 여담이지만 뭐시기 핑거 하니까 생각났는데, PSP용 소프트 이레귤러 헌터X에 수록된 특전 애니메이션 [시그마의 날]에서 실제로 비슷한 짓을 합니다(...). 그것도 노멀 상태에서...(...)


규격은 같기 때문에 전에 나왔던 이펙트 파츠와도 호환이 됩니다.


백팩 전개 상태. 연출은 심심하지만 성능은 개사기인 기가 어택 [노바 스트라이크] 사용 시에는 이 형태가 됩니다. 또한 얼티메이트 아머는 설정 상 비행도 가능하며, 비행 시에도 마찬가지로 이 형태가 됩니다(한 마디로 X5의 팔콘 아머가 사용하던 프리 무브같은 짓을 얼티메이트 아머도 할 수 있다는 말임). 그러나 설정은 어디까지나 설정일 뿐이고, 게임 상에서는 밸런스 문제로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현실은 호버링


비행 형태 외에, 그냥 통상적으로 날개를 펼친 상태도 재현됩니다.


노멀 X와의 비교.


안타깝게도 조인트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X4의 얼티메이트 아머 장착 전 버전 엑스는 재현할 수가 없습니다.


D-Arts 록맨X 시리즈 전통의 팔다리 호환은 남아있지만... 원래 얼티메이트 아머는 일괄 장착이라 파츠별 장착은 게임 상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이런 거 되게 할 바에야 차라리 X4의 보라색 관절 노멀 엑스나 재현하게 해줄 것이지...






설정 상 얼티메이트 아머는 이른바 [최종폼]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런만큼 모든 아머 중에서도 가장 최강의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그다지 인상에 와닿지 않습니다. 설정은 거창한 반면 실제 게임 상의 성능은 그렇게까지 특출난 부분이 없고(노바 스트라이크 무한이 개사기지만 이건 원래 치트에 반칙이니까 논외), 첫 등장한 X4 시점에서는 기능 상으로도 다채로운 능력을 보유했던 전작 X3의 서드 아머에 비해 정말 심심해져서 한때는 X4부터 록맨X의 액션성이 X3보다 [퇴화]했다고 느껴질 정도였습니다(다른 건 다 그렇다쳐도 2단 점프가 안 된다는 게 너무나도 답답했음).

여담으로 만화판 록맨X4에선 일종의 흑화 아머(?)였다가 제정신을 차리면서 포스 아머로 돌아오는, 캡콤판 D&D2의 저주받은 검 비스무리한(?) 포지션이 되었습니다.

D-Arts 록맨X 시리즈가 그랬듯이 평균 이상의 퀄리티는 뽑아주는만큼, 시리즈 팬이라면 [엑스의 최종폼]이라는 상징성 하나만으로도 살 가치는 충분한 그런 제품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킹왕짱 얼티메이트 아머의 설정들을 소개하면서 이만 마칩니다.

1. 존나 짱짱 쎈 최강의 아머지만 그만큼 불안정하며, 위험성 또한 내포하고 있다. 장시간 장착 시에는 엑스에게 큰 부담이 온다. 만화에서는 이거입고 엑스가 맛이 갔다.
2. 아머가 X를 서포트하는 지원 메카로서 자체적으로 변형하며, 아머를 장착하지 않아도 서포트 메카로서 별도로 운용 가능. 만약 게임 상에서 구현되었다면, 초대 록맨의 러쉬 코일과 비슷한 역할을 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3. 암 파츠에서 빔 블레이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것으로 원거리의 탄을 베어버릴 수도 있고 근거리 격투전도 가능하다.
4. 비행 가능. 팔콘 아머 족구하라 그래!


하지만 현실은 뭐다?


덧글

  • 나이브스 2013/09/11 21:55 # 답글

    제로 : '괜찮다. 리뷰할때만 잘 보이면 된다.'
  • 파게티짜 2013/09/11 22:04 # 답글

    너무 비싸서 패스했습니다.(;)
    클리어 파츠나 내부 디테일(;) 등 여러모로 신경을 썼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그나저나 제로의 버스터를 엑스에게 이식하는 건 생각해 봤어도
    엑스의 파츠를 제로에게 이식해보는 것은 생각해 본 적이 없군요.(;)
  • neosrw 2013/09/12 01:16 # 답글

    얼티밋 파츠만 따로 비행파츠로 타고다니죠
    미완성이다보니 힘이 폭주 비스트레오와 웹스파이더 마그마드라군 더블을 끔살시켰죠
  • 다엘 2013/09/12 11:23 # 답글

    슈퍼 파이팅 러벗 고인맨의 후속작은 나올 수 있을까..
    그나저나 브금이 참 흥겹네요. 오랜만에 리뷰하시는거 잘봤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